1. 같이 보면 좋은 글
2. 주제의 개관
만화는 인간의 상상력을 가장 자유롭게 현실화하는 장르이다.
시각적이며 종합적인 만화는 학생 대다수가 좋아하고 즐기므로 만화를 발상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면 학생들의 동기를 쉽게 유발할 수 있다는 착상이다. 만화라 하면 현실성이 없는 것도 자유롭게 표현하여 그릴 수 있으므로 너무 허무 맹랑하게 해결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그 소재를 생활 주변에서 찾아야 한다. 또한 만화의 각 장면은 그 내용이 핵심적이어야 하고 뚜렷하게 묘사되어야 한다. 만화는 글짓기와는 달리 많은 내용을 축소하여 그 내용의 핵심만을 한 장의 그림으로 나타내야 하기 때문에 글짓기보다 더 구체적인 창의력과 사고력이 요구된다.
캐릭터란 어떤 주제나 내용을 사람들에게 알리거나 나타낼 때 개성 있게 만든 주인공을 말한다. 따라서 캐릭터 상품이란 어떤 인물, 동물, 사물, 기업체 등의 이미지를 상품으로 개발한 것을 의미한다. 캐릭터는 처음 주로 만화영화의 주인공에 이용되었으나 점차 기업체, 혹은 상품의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만든 상품화된 그림이다. 중요한 것은 인물, 동물 등 인성을 가질 수 있는 개체로서 생명력이 있어야 하며 다양한 응용과 함께 스토리를 말해야 한다. 넓은 의미의 상표와 마스코트 등 광범위한 범위를 지니고 있는 캐릭터는 기업체나 관공서 등 모든 활동업체에서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정보를 제공해 주는 등 그 영향력이 지대하다.
● 목표
만화그리기로 발명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다.
만화제작을 통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창조의 즐거움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법을 안다.
캐릭터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창조의 즐거움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법을 안다.
캐릭터 그리기를 통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른다.
3. 수업 활동 미리 보기
4. 첨부파일
5. 닫는 말
오늘은 발명만화 캐릭터 그리기 활동 내용과 학습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습니다. 발명만화 캐릭터 그리기를 통해서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